1. Google

나무위키 로고
2. 나무위키
2018년 September 30일
google information

첫번째 사이트 리뷰

구글(Google)은 현재 전 세계 1등 사이트입니다.

미국의 기업체인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전 세계 검색량의 90%을 점유하고 있습니다.

전 세계 사용량 90%

수치가 보여주듯이 구글의 검색 서비스는 그야말로 엄청납니다.

웹 크롤러(웹 페이지 컨텐츠를 긁어오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‘구글 봇’이라고도 합니다.)는 세계 모든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각 웹 페이지로부터 정보를 모아서 색인에 정리를 합니다.

이 후 검색자가 특정 단어에 대해서 검색을 할 때 구글 로봇은 검색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

  1. 단어를 의미론적으로 분석을하고
  2. 해당 검색어와 일치하는 정보가 포함된 웹 페이지를 검색 그 후
  3. 페이지의 유용성을 평가를 하며
  4. 마지막으로 이전 사용자의 위치나 검색 기록과 같은 맥락을 고려
  5. 그 후 각 페이지에 순위를 매깁니다.

그리고 그 순위가 곧 검색자 눈 앞에 보여지는데 이렇게 까지 오는데 0.3초가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.

구글 검색 예시

‘파스타 맛있게 만드는 방법’ 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구글에서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순서

갑자기 글을 쓰는 이 와중에 파스타가 먹고싶어서 이렇게 검색을 해봤습니다.

  1. 순위로 나오는 것은 유튜브 동영상입니다.
  2. 순위는 ‘위키하우’라는 사이트
  3. 순위는 네이버 블로그 글

그 아래로 쭉~ 있는데

저는 이 검색결과에 100% 만족하였습니다.

저는 파스타가 먹고싶었고 그래서 지금 시간이 새벽이니 집에서 만들어먹기로 결심을 한 후 ‘파스타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’이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레시피대로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했습니다.

그 검색결과 파스타는 이탈리아식 국수 종류를 총칭하여 부르는 말인데 한국에서는 그 파스타 중에서도 ‘스파게티’를 가장 좋아하고 거의 스파게티만 먹습니다.

그래서 구글 봇은 저의 검색 위치인 한국에서 ‘파스타’를 검색했을 때 ‘스파게티’를 보여주었고 ‘만드는 방법’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글 보다는 동영상이 좋으니 동영상을 최우선 순위로 보여주었습니다.

2위에 등장하는 위키하우 또한 굉장히 간단하게 초반부에 레시피를 소개하고 그 아래로는 GIF파일과 여러 사진들로 빠른 이해를 돕게 만들어주었습니다.

역시 세계 1등 답네요.

자 그럼 저는 출출해서 이만 파스타를 만들러 주방으로 가보겠습니다!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